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갑상선내분비클리닉에서는 갑상선-내분비외과, 내분비내과, 핵의학과, 병리과 등 관련 진료과들 간의 유기적인 협의진료를 통해 갑상선암을 포함한 갑상선 질환, 부갑상선 종양, 부신 종양 등의 내분비 질환을 보다 빠르고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각 환자분들의 임상적 특징에 맞는 최선의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 갑상선 질환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 분비하는 내분비 기관으로 나비 모양으로 생겨 목 앞 중앙에 위치하며 후두와 기관 앞에 붙어 있는 장기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성장, 발육, 신진대사 및 체온 조절 등의 전반적인 기능을 조절하는 호르몬입니다. 갑상선 질환은 크게 갑상선 호르몬이 상승되는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이 저하되는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결절 및 갑상선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갑상선의 기능 이상은 주로 혈액 검사와 갑상선 초음파 등의 영상 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되며 꾸준한 약물 치료와 추적 관찰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 결절의 경우 대다수는 큰 문제가 없지만 촉지되는 결절 중 약 5-8% 내외에서 갑상선암이 진단된다고 알려져 있어 전문적인 진료를 통해 추적 관찰 및 치료 계획을 정하는 게 좋습니다. 갑상선 초음파에서 악성이 의심되는 소견이 보이면 갑상선세침흡인검사를 통해 갑상선 결절을 가느다란 주사바늘로 찔러서 세포를 뽑아낸 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고 갑상선암의 가능성을 진단하게 됩니다. 갑상선암의 일차 치료는 수술이며, 진단 시 연령, 종양의 크기, 주변 조직 침범 여부, 림프절 혹은 원격 전이의 유무를 포함한 임상, 병리학적 소견들을 종합하여 수술 후 암 재발 가능성을 추정하며, 이에 따라 방사선동위원소치료 등의 후속 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2. 부갑상선 종양

부갑상선은 갑상선 뒤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관으로서 우리 몸의 칼슘 및 인의 농도를 조절합니다. 정상적으로 체내에서 칼슘 농도가 떨어지면 부갑상선호르몬은 뼈에 작용하여 뼈에 저장된 칼슘이 빠지도록 유도하고, 신장에서는 칼슘 재흡수를 증가시키며, 신장에서의 비타민 D 합성을 촉진함으로써 장에서의 칼슘 흡수를 증가시켜 혈중 칼슘 농도를 올리는 쪽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부갑상선에 혹이 생기는 것을 부갑상선 종양이라 하는데 암의 빈도는 드물지만 종양으로부터 이러한 부갑상선호르몬이 과분비될 경우 고칼슘혈증으로 인한 전신적인 증상 및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오심, 구토, 변비, 식욕부진과 같은 비특이적인 증상 뿐만 아니라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 신장 및 요로 결석을 유발하게 되며 심한 경우 자칫 의식 저하나 부정맥 등을 야기함으로써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갑상선 종양이 발견되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혈액 및 소변을 이용한 내분비적 검사와 부갑상선 초음파, 핵의학 스캔 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부갑상선기능항진증을 동반하는 부갑상선 종양으로 진단될 경우 암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수술적 제거 등의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3. 부신 종양 (부신 우연종)

부신은 양쪽 콩팥 위에 자리잡고 있는 호르몬 분비 장기로서, 체내 혈압이나 스트레스 조절과 더불어 대사 작용에 필수적인 호르몬이 생성, 분비되는 내분비 기관입니다. 최근 복부단층촬영술 등의 검진을 통해 영상에서 우연히 부신 종양(부신 우연종)이 발견되어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부신 종양은 나이가 들수록 그 빈도가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는데 종양에서 특정 호르몬을 과분비하는가, 그리고 악성 가능성이 있는 종양이냐에 따라 접근이 달라지므로 혈액 및 소변을 이용한 내분비적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종양의 크기가 4cm 이상이거나 그보다 크기가 작더라도 호르몬이 분비되는 기능성 종양의 경우에는 수술적 제거 등의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특히, 전체 부신 우연종의 20% 정도를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는 호르몬 분비 종양은 갑상선은 목 앞 중앙에 있고 앞에서 보면 나비 모양으로 후두와 기관 앞에 붙어 있는 장기이며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기관입니다. 갑상선 질환은 크게 갑상선 호르몬의 불균형과 관련된 기능에 대한 병과 종양 (결절)의 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능에 대한 병은 주로 혈액 검사와 영상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으며, 크게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분비되는 기능 저하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젊은 연령대에서도 내분비성 고혈압을 유발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므로 정확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합니다.

 

4. 의료진

 

갑상선내분비외과

윤종호

윤종호

오전 : 화,금 오후 : 화
진료과

갑상선암 포함 갑상선 질환
부갑상선 질환 (부갑상선기능항진증, 부갑상선암)
로봇 갑상선 수술

박재현

박재현

오전 : 월,수 오후 : 월
진료과

갑상선 질환,부갑상선 질환 ,내분비외과 ,두경부 외과 ,로봇 수술

 

내분비내과

임정수

임정수

오전 : 화,수,금 오후 : 월,수
진료과

부신,골(뼈)대사,골다공증,뇌하수체,갑상선,비만,임신성당뇨

 

병리과

권형주

권형주

 
진료과

내분비병리, 두경부병리, 신경병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