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지식과 연구
각 종 검사업무 수행

 

진단검사의학과는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의 입원 및 외래환자를 위하여 광범위한 각종 검사업무를 수행하며 분야에 따라 진단혈액검사, 일반 및 특수화학검사, 면역혈청검사, 미생물검사, 수혈의학검사, 진단분자유전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혈을 위한 안전한 혈액제공과 헌혈제도를 실시하는 혈액원의 운영도 진단검사의학과 업무입니다.

 

각 분야별로 우수한 세부전공 전문의가 상근하며 검사결과 검증 및 판독, 임상자문 및 상담, 학술연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사는 자동화된 최신 장비로 검사되며 검사의뢰 및 결과보고가 OCS를 통한 병원 및 임상병리 전산시스템에 의해 자동적으로 실행됩니다.

 

외래채혈실

 

외래채혈실은 채혈과 객담, 소변, 24시간 소변검사 등의 진단검사를 위한 검체 채취를 하며, 외래 당일 검사 및 진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뇨 환자를 위한 식전, 식후 혈당검사를 시행하여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결과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동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서는 휠체어 전용 채혈대와 누워서 채혈할 수 있는 별도의 안정실을 마련하여 안전한 채혈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외래채혈실은 외래센터 2층에 있으며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730분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생화학파트

 

최신 자동분석기기를 이용하여 혈액, , 체액 등 여러 종류의 환자 검체를 검사하는 대학병원 검사실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적 구성은 6명의 임상병리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동전산시스템을 이용한 진단검사의학과 정보체계(Laboratory Information System, LIS)에 의해 방대한 양의 검사결과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사정도관리, 검사통계, 이상자 검사결과검색 등의 시스템을 통하여 최고 수준의 검사가 시행되도록 정도관리 되고 있습니다. 시행되고 있는 검사종목으로는 당뇨검사, 지질대사검사, 신장기능검사, 간기능검사, 치료적 약물농도검사, 전해질검사, 면역화학검사, 심장기능검사 등을 대학병원 검사실에 부합하는 최신 기법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면역혈청파트

 

면역혈청파트는 일반 감염 및 염증 표지자검사, 호르몬검사, AIDS와 간염 등의 각종 바이러스검사, 암표지자검사, 자가면역질환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세부전공 전문의가 상근하며 검사결과 검증 및 해석, 임상자문 및 협의진료, 학술연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규근무시간 동안 5명의 임상병리사가 근무하고 있으며, 장기이식 등 응급상황에서는 비정규 근무시간에도 진단검사의학과 전공의와 협의하여 필요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확인검사 차원의 B형 및 C, A형 등 간염바이러스와 EBV, CMV, HIV 등의 주요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한 혈청검사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생물파트

 

임상미생물파트는 감염증 환자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한 각종 호기성세균, 무산소세균, 결핵균 등의 분리, 동정 및 항균제감수성시험과 진균 및 기생충 검사, 원내감염 발생 추적을 위한 분자역학적 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9명의 전문 기술 인원이 미생물검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전문의가 시험 결과의 판독 및 검증, 임상의사 자문, 학술 연구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혈액은행

 

혈액은행에서는 안전하고 적절한 수혈요법이 이루어 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혈액제제에 대한 입출고 관리, 수혈 관련 각종 검사 및 환자에게 필요한 적절한 혈액제제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권역응급외상센터를 24시간 운영하면서 응급환자의 치료와 처치에 필요한 혈액제제를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장기이식 및 골수이식에 필요한 혈액의 공급이나 기타 수혈요법에서도 적합한 혈액을 출고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혈액은행에서는 현재 자동화 장비를 이용한 혈액형 검사 및 수혈 예정인 모든 환자를 대상으로 불규칙항체 선별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교차시험 검사, 항글로불린 검사, 불규칙항체 동정검사, 혈액형 아형 검사, 약-D 검사, 동종 응집소 검사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각종 검사의 정도관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검사오류의 방지 및 정확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혈액은행에서는 이식편대숙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방사선조사 혈액도 제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성분헌혈실에서는 치료적 성분채집술, 혈장교환술 등 환자 치료에 필요한 다양한 수혈요법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안전감시체계 및 혈액수급관리 표본감시체계 가입을 통하여 수혈의 안전성을 강화하고 혈액의 부족 등 긴급 상황에 대한 조기 인지 및 신속대응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응급검사파트

 

혈액가스검사, 응급화학검사, 요검사, 심근경색증검사, BNP 검사 등을 24시간 신속하게 시행하여 응급환자의 진단과 지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분자유전파트

 

분자유전파트에서는 세포유전검사, 혈액종양 분자유전검사, 감염성 질환의 분자생물검사, 장기 및 조혈모세포이식에 필수 검사인 조직적합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세포유전검사는 염색체분석을 통한 산전 진단, 선천성 염색체 질환, 백혈병 관련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혈액종양 분자유전검사는 Multiplex PCR이나 염기서열분석법을 이용하여 질병 발생과 연관된 유전자 변이를 분석하고 있으며, 감염성 질환의 분자생물검사는 각종 병원성미생물의 정성검사와 바이러스의 정량검사 및 약제내성검사를 실시하여 감염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고형장기 이식 및 조혈모세포 이식에 필요한 조직적합성항원의 저해상도와 고해상도의 형별 분석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검사의 질관리를 위해 한국유전자검사평가원에서 실시하는 유전자검사 정확도평가와 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의 검사실 인증에 참여하여 매번 우수검사실임을 인증 받고 있습니다.

 

진단혈액학파트

 

진단혈액학파트는 혈액에서 혈구세포(blood cells) 수를 측정하거나 출혈(bleeding) 및 혈전(thrombus)에 관련된 검사 등의 각종 혈액질환 진단에 필요한 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혈액 검사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검사인 혈구수 측정(CBC: Complete Blood Cell Count)은 혈액 내 존재하는 적혈구, 백혈구, 그리고 혈소판의 다양한 파라미터를 통해 양적 혹은 기능적 이상을 선별할 수 있으며, 빈혈이나 진성적혈구증다증(polycythemia vera), 백혈구가 증가하는 염증성 질환이나 백혈병, 혈소판감소증(thrombocytopenia) 등의 여러 가지 질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및 특수 혈액응고검사를 실시하여 출혈성 질환이나 응고장애 질환 진단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적혈구침강속도, 혈액세포의 모양이나 크기 등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말초혈액펴바른표본검사(PBS: Peripheral Blood Smear), 혈액질환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한 골수검사(Bone Marrow Examination), 혈소판항체 및 T/B 림프구 분석검사와 혈액종양의 면역표현형 분석을 위한 유세포분석검사, 체액의 혈구분석검사 등의 여러 가지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외부와 내부정도관리를 철저히 실시하고 최신장비를 구비하여 보다 더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 결과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