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앞니가 거꾸로 물려요", "아래턱이 나와보여요", "위턱이 튀어나왔어요" 등 턱뼈의 성장에 부조화가 있는 경우에는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교정치료보다 교정치료를 일찍 시작하여 턱성장을 조절하는 1차 교정치료를 시작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마다 성장 시기와 성장 잔여량, 부정교합의 정도와 양상에 따라서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시기와 방법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걱턱 성장 조절치료

페이스마스크, FR III, 액티베이터 (CL III)

무턱 성장 조절치료

헤드기어, FR II, Hebst, Twin block, 액티베이터, jasper jumper

횡적 부조화의 치료

Banded RPE, Quad helix, Bonded RPE, Median Screw

소개

흔히 “양악수술” 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 수술의 정확한 용어는 악교정 수술입니다. 윗턱을 상악, 아래턱을 하악으로 지칭하는데, 이 상하악 모두를 수술하는 경우 양악수술, 하악만을 수술하는 경우를 보통 편악수술로 지칭합니다. 악교정수술은 수술교정으로도 불리는데, 그 이유는 교정의사가 교정치료를 통해 치아를 적절히 위치시킨 후 구강악안면외과 의사가 수술을 통해 한쪽 혹은 양쪽 턱뼈를 올바른 자리로 재 위치시키기 때문입니다. 수술교정은 아래위 치아의 맞물림의 이상이 너무나 심해 교정치료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에 시행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과정으로는 수술 전 교정치료를 일정 기간 시행한 후 수술을 하게 되고, 수술 후에는 수술 후 마무리 교정치료를 시행합니다. 이러한 악교정수술의 목적은 얼굴이나 턱뼈의 이상을 수술을 통해 저작, 발음 등 기능의 향상과 함께 심미성의 증가를 도모하는 것입니다.

  1. 수술 준비 교정(1개월~3년)

  2. 악교정수술(약1주일 입원)

  3. 수술 후 교정(3개월)

  4. 유지관리

턱부위의 수술은 치아의 맞물림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턱관절의 운동에도 큰 영향를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교정과 의사와 구강악안면 외과의사의 긴밀한 협조 하에서 시행되어야 합니다. 즉, 턱부위의 수술은 단순한 미적인 성형수술이 아니며 수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하는 기능적인 수술입니다. 성장중인 아이들의 경우 교정치료를 통해 골격적인 개선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수술을 피할 수 있지만, 하지만 성장이 종료된 성인의 경우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주걱턱 수술교정, 안면 비대칭 수술 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