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진단검사의학과에서 운영하는 「유전자 클리닉」에서는상시 유전 상담이 가능하며 문진, 가족력 확인 등을 통해 어떤 유전자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질환의 유전 양상 및 가족의 유전자 검사 필요성 등에 대한 안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의 진단검사의학과 유전자검사실은 유전자검사평가원으로부터 꾸준히 A등급을 받고 있으며 진단검사의학재단의 우수검사실 인증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우수한 검사기관으로 염색체검사부터 차세대염기서열에 이르는 대부분의 분자유전검사가 가능하여 편리하고 정확하게 포괄적인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인간 유전체계획의 완성에 따라 전통적 멘델 유전방식을 취하는 단일유전자 이상에 의한 유전질환들의 원인 유전자들이 대부분 밝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단일 유전자 유전질환에서 DNA 진단 및 세포분자유전학적 진단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일반적 대증적 치료 외에도 세포치료(cell therapy), 단백·효소치료(protein therapy), 유전자 치료(gene therapy) 등 근본적 치료에 대한 전망이 밝습니다. 이제는 유전질환이 불치의 질환, 진단이 어려운 질환, 예측이 불가능한 질환이라는 개념에서 탈피하여 유전체(genome)와 연관되어 발생하는 질환들의 전문가로서 이들 질환들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 관리하며 예방하고 예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기술(next-generation sequencing technology; NGS 분석기술)을 이용하여 개인의 모든 유전체 염기서열 정보(personal genome sequencing)를 조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바야흐로 개개인의 모든 질병에 대한 유전적 요인 분석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는 맞춤 유전체 의학(personalized genomic medicine)의 시대가 곧 도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유전학 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한편으로는 이에 대한 전문지식을 보유한 전문의에 의한 올바른 유전 상담과 유전자 검사가 동반되어야 할 것이며, 이에 대한 중요성도 점점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유전자 클리닉」에서는 각 개인별 정확한 검사와 심도 있는 상담은 물론 「희귀난치센터」의 각 질환 전문가 교수님들과 함께 다양한 분야의 진료를 연계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