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클리닉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을 잇는 관절을 의미합니다.

고관절은 공과 같이 생긴 대퇴골의 골두와 이 공 부분을 감싸고 있는 소켓 모양의 골반골의 비구로 구성되어 있는 관절입니다. 이 공과 소켓 표면은 부드럽고 빛나는, 진주빛의 물렁뼈로 덮여 있고, 물렁뼈는 쿠션의 기능을 하여 관절에 주어지는 압력 또는 힘을 완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관절은 관절막으로 둘러 싸여 있고, 이 관절막의 내면은 관절액을 분비하는 활액막으로 덮여 있습니다.

고관절은 큰 근육들과 힘줄들에 의해 둘러싸여 매우 안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되어 있는 사람의 고관절은 얼음 위에서 스케이트 날이 미끄러지는 것보다 더 부드럽게 공이 소켓 속에서 미끄러져서, 부드러운 관절운동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외상에 의한 관절염,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감염 등은 고관절 연골을 녹여 없애 버립니다. 이렇게 되면 공과 소켓의 표면은 바로 거칠어 지고 뼈가 노출되어서 서로 마찰이 일어나고 붙게 되어 심한 통증과 운동 제한이 일어납니다.

슬관절클리닉

슬관절 부위에서 야기되는 질병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질환들이 있을 수 있으나 외래 진료에서 흔히 만나게 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관절염
  • 외상으로 인한 인대손상 또는 연골판 손상

먼저 관절염 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으나 병이 상당히 진행이 되었다면(다리가 휘어져 있음), 수술방법(인공관절 치환술)이 권유 되고 있습니다. 이유는 병이 진행된 경우는 일반적으로 약물치료에 반응이 안 되는 경우가 많고,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수술의 결과가 상당히 만족스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수술결과가 좋다고 해서 모든 병원, 모든 의사가 좋은 결과를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인공 관절 수술을 권유 받았다면 대학병원급의 슬관절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 수술하여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대손상은 손상된 정도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휴식에서부터 수술까지 다양하게 있고, 수술방법 또한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인대 손상치료에는 슬관절 전문의의 진료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