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치료의 3대요법
부작용을 최소화

방사선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방사선종양학과입니다.

방사선이란?

 

방사선(Radiation)이란, 원자핵에서 나오는 특정한 빛(에너지)으로 눈에 보이지 않고 냄새도 없으며 몸에 와 닿는 느낌도 전혀 알 수 없는 미세한 입자입니다. 대표적인 방사선으로는 알파선, 베타선, 감마선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방사선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방사선은 X-선, 감마선, 중성자선, 양성자선 등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방사선”하면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두렵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방사선은 우리 주위 어디에나 존재하고 있습니다. 태양으로부터 나오기도 하고 땅으로부터 나오기도 하며 콘크리트벽에서도 발생되며 또한 음식물에서도 발생합니다. 이와 같이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방사선을 우리는 “자연 방사선”이라 부릅니다.

 

이와 반대로 인공적인 조작에 의해 만들어진 방사선을 “인공 방사선”이라 부릅니다. 이러한 인공 방사선은 대표적으로 TV, 컴퓨터 모니터, 전자레인지 등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있고, 교량이나 철근 구조물의 안전 진단에 사용되는 검사 장치와 치료 및 진단에 쓰이는 X-선 장치로부터 발생하는 고에너지 방사선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방사선은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완전히 피할 수 없으며 우리 생활의 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자료 출처 :

Link1: https://homoscience.kr/1164/

Link2: https://lsy5518.wordpress.com/2014/08/22/%EC%9E%90%EA%B8%B0%EA%B3%B5%EB%AA%85%EC%98%81%EC%83%81%EB%B2%95-mri/

Link3: https://m.blog.naver.com/nfripr/221960841451

Link4: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18786825&memberNo=38316664

Link5: https://www.doopedia.co.kr/photobox/comm/community.do?_method=view&GAL_IDX=110916000797594#hedaer

Link6: https://www.g9.co.kr/Display/VIP/Index/799973136?jaehuid=200007602

Link7: https://en.wikipedia.org/wiki/File:CT_of_a_normal_brain,_sagittal_22.png

Link8: https://www.or1.us/en/products/testing/medici-dr-systems-mobile.html

 

방사선치료란?

 

방사선치료(Radiation Therapy)란, 특정 장치에서 발생하는 높은 에너지의 방사선이나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인체에 발생하는 각종 암세포를 파괴하고 성장을 멈추게 하는 암 치료방법입니다.

 

이때, 치료에 이용되는 방사선은 진단적 검사에 이용되는 방사선보다 높은 에너지를 가지며, 고에너지 방사선이 암세포의 세포 주기에 영향을 주어 분열 증식 기능이 파괴되면 암 세포가 결국 죽게 됩니다.

 

종양의 치료는 질병의 치료 부위, 종류 및 진행 정도 등에 따라 방사선치료, 수술, 혹은 항암약물치료를 단독 혹은 병행하여 시행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여러분이 거쳐 온 진료과와 방사선종양학과 주치의사의 긴밀한 논의 하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방사선치료를 받으면 정상조직과 종양조직 모두에 방사선이 조사되어 손상을 받게 됩니다. 이때 정상조직은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지만, 종양조직은 회복이 불충분한 점을 이용해 하루에 소량씩 분할치료하여 정상조직의 손상은 최소화하면서 종양조직의 파괴는 최대한 높여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사선 치료의 효과는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후에 확인할 수 있으므로. 방사선 치료 후 바로 눈에 띄게 병이 좋아지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방사선치료에는 크게 외부조사와 근접조사가 있으며, 방사선종양학과 주치의사가 종양의 종류, 부위, 병기, 병리학적 소견, 환자의 건강상태, 그 외 모든 자료를 종합 검토하여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및 치료기간을 결정하게 됩니다.

 

치료의 전 과정은 방사선종양학전문의, 간호사, 물리학자, 치료방사선사 간의 긴밀한 협조 하에 진행됩니다.

 

 

※ 자료 출처 :

Link1: https://www.clarksvilleonline.com/2018/12/30/nasas-biosentinel-satellite-to-study-space-radiation-for-manned-deep-space-flights/nasas-biosentinel-satellite-to-study-space-radiation-for-manned-deep-space-flights-2/

Link2: https://www.sciencephoto.com/media/879277/view/atomic-structure-of-the-body-illustration

Link3: https://www.news-medical.net/life-sciences/What-is-the-Tumor-Microenvironment.aspx

 

방사선치료의 종류

 

정상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종양세포에 대한 방사선치료 효과를 선택적으로 높이려는 연구는 꾸준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과거의 방사선치료에서는 방사선이 암세포뿐만 아니라 방사선에 노출된 넓은 부위의 정상조직에도 손상을 입혀 이로 인한 후유증이 있었지만, 현대에는 전산화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단층촬영(PET-CT) 등의 첨단 영상과 컴퓨터를 활용하여 종양의 위치, 크기 및 모양을 입체적으로 재구성한 뒤 정상조직은 가능한 보존하면서 종양세포에만 집중적으로 방사선을 조사하는 방사선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차원 입체조형 방사선치료 (3 Dimensional Conformal Radiation Therapy, 3D-CRT)


과거 방사선치료는 치료의 계획과 작업이 2차원적이라 종양세포 외에 넓은 범위의 정상조직에도 영향을 주게 되지만, 현대의 입체조형치료는 치료 부위 내의 정상조직을 제외하고 종양이 있는 부위에만 방사선이 들어가도록 하여 치료의 효과를 높이면서 정상 조직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습니다.

 

3차원 입체조형 방사선치료는 치료 전에 획득된 CT나 MRI의 진단 영상들로부터 종양부위와 정상 장기들을 정확하게 입체적으로 재구성하고, 종양부위에 방사선을 조사하는 위치와 방향을 입체적으로 결정함으로써, 종양의 모양과 유사한 방사선 분포를 갖는 3차원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3차원 입체조형 방사선치료는 신체의 거의 모든 부위에 생기는 종양들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Intensity-modulated Radiation Therapy, IMRT)


세기조절 방사선치료는 3차원 입체조형치료의 일종이며, 방사선세기조절 장치인 다엽콜리메이터(Multi-leaf Collimator, MLC)가 장착된 첨단 선형가속기를 이용하여 정상조직에 조사되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하면서 암 부위를 집중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최첨단 방사선 치료입니다.

 

3차원 입체조형 방사선치료와 달리, 개별 방사선 조사면에서 종양과 주요 정상 조직의 위치 관계를 고려하여 조사면을 수 개에서 수십 개까지 세분화하고, 각 세분화된 영역마다 방사선 방출량을 조절함으로써 종양 주위의 정상조직에 전달되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하고 종양 조직에만 선택적으로 원하는 방사선량을 줄 수 있는 환자 맞춤형 방사선 치료법입니다.

 

해당 치료법은 치료계획, 치료, 치료 검증 등 치료 전 과정에서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며 모든 치료 과정은 컴퓨터를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마치 화가가 정밀한 그림을 그리듯 방사선량을 조절할 수 있어 종양 부위에만 집중적인 치료가 가능하여, 방사선치료로 인한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하면서 효과적으로 암의 완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두경부 부위의 종양은 기존 방사선치료 시 침샘 파괴로 인한 구강건조증이 문제가 되며,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시 침샘으로의 방사선량을 최소화하여 구강 건조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전립선 종양의 경우에는 전립선과 직장, 방광이 매우 근접하게 위치하여 기존 방사선치료로는 합병증 없이 전립선 종양 부위에 충분한 양의 방사선치료를 하기 어려웠으나, 세기조절방사선치료로는 직장, 방광 등 정상 장기에 대한 방사선치료 합병증을 최소화하면서 종양의 완치율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뇌종양, 자궁경부, 간, 폐, 유방 등 거의 모든 종양에 세기조절 방사선치료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정위적 방사선치료 (Stereotactic Radiation Therapy)


정위방사선치료란 3차원 좌표계를 이용하여 많은 양의 방사선을 여러 방향에서 집중적으로 표적에 조사하는 치료법을 의미합니다. 정위방사선치료에는 뇌 부위의 병변에 한 번의 고선량 방사선치료를 하는 정위방사선수술 (Stereotactic Radiosurgery, SRS)과 뇌 이외의 체부 병변에 1~5회의 치료를 시행하는 체부정위방사선치료 (Stereotactic Body Radiation Therapy, SBRT)가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감마나이프, 사이버나이프, 고사양 선형가속기 등의 고정밀 치료 장비가 발생시키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매우 정확하게 정위적(입체적)으로 병소를 파괴시키는 안전하고 비침습적인 치료방법을 말합니다.

감마나이프는 뇌정위방사선수술 전용 장비이며, 사이버나이프는 뇌 및 체부정위방사선치료를 모두 할 수 있는 장비이고, 체부정위방사선치료는 영상유도장비와 정위방사선치료 시스템이 장착된 고사양 선형가속기를 통해 폐암, 간암, 척추 종양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영상 유도 방사선치료 (Image-guided Radiation Therapy IGRT) 및 4차원 호흡연동 방사선치료 (4 Dimensional Respiration-gated Radiation Therapy)


영상유도방사선치료기술은 4~33회 실시되는 치료기간 동안 환자의 몸과 암 조직이 시시각각 변하는 양상을 매 치료 직전에 X-선 또는 컴퓨터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 CT) 등을 통해 확인하고 정밀하게 추적함으로써 치료 범위의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해당 기술은 종양 주위의 중요한 장기(척수신경, 눈, 직장 등)가 있는 경우에 효과적이고, 따라서 치료계획, 치료, 치료 검증 등 치료 전 과정에서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며 모든 치료 과정은 컴퓨터를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4차원 호흡연동 방사선치료기술은 폐암, 유방암, 간암, 췌장암, 전립선암 등과 같이 호흡, 심장박동, 위장관의 운동 등 환자의 생리적인 움직임에 따른 종양 위치의 변화를 고려한 치료 기술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을 추적하기 위해서는 방사선치료 중 실시간으로 X-선, CT 등의 영상 촬영이 가능해야 하며, 이에 대한 정보가 방사선 조사 장치의 동작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방사선치료의 정확도를 훨씬 높일 수 있고, 치료 부작용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자료 출처 :

Link: https://lovelace.com/technology/tomotherapy-accuray

 

 

근접 방사선치료 (Brachytherapy)
 

근접방사선치료란 자연적으로 방사선을 방출하는 동위원소를 아주 작은 캡슐 형태로 제작한 뒤 이를 종양에 직접 삽입하거나 방사선 조사기구를 종양 근처에 위치시켜 방사선을 조사하는 치료방법으로, 외부방사선치료와는 달리 종양에만 많은 양의 방사선을 주고 정상조직에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근접방사선치료는 종양의 위치 및 시술하는 방법에 따라 강내(Intracavitary), 관내(Intraluminal) 혹은 조직내 삽입(Interstitial) 치료 방법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근접방사선치료가 시행되는 대표적인 예가 자궁경부암으로 외부방사선치료와 함께 치료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부조직종양(육종), 뇌종양, 외음부암, 질암, 전립선암, 식도암, 혹은 유방암 등 다양한 종양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근접 방사선치료 절차

 

방사선치료 중 주의할 사항

 

◈ 일반적인 주의사항

 

⊙ 방사선치료를 받는 동안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풍부한 영양 섭취를 해야 합니다.

    영양 관리에 대해서는 뒤에 다시 말씀드릴 것입니다.

 

⊙ 치료 기간 중, 필요한 경우 주 1회 담당의사와 면담을 시행하게 됩니다. 면담일이 아니더라도 몸에 이상을 느끼거나

    궁금하신 사항은 의사나 간호사에게 조언을 구하십시오.

 

⊙ 질병 및 환자 상태에 따라 주치의의 판단 하에 주 1회 혈액 검사가 시행됩니다. 이는 병의 정도를 알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방사선치료나 항암치료로 인해 혈액 속의 적혈구나 백혈구 수치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처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수치에 따라서 수혈을 하거나, 약 1-2주간 방사선치료를 쉬기도 하고, 혈액 검사를 더

    자주하기도 합니다.

 

⊙ 방사선치료 부위를 표시한 선은 분명하게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 부위에는 의사의 허락 없이는

    어떠한 종류의 연고나 화장품류도 바르지 마십시오. 치료 목적으로 허용된 외용약(피부에 바르는 약)이라 할지라도

    방사선치료 30분 전에는 바르지 마십시오. 이 선은 치료가 끝나면 억지로 지우려 하지 마시고 피부가 민감한

    상태이므로 가벼운 샤워 등으로 서서히 지워지도록 하십시오. 치료기간이 긴 경우 원하시면 점 문신을 해 드립니다.

 

⊙ 기저질환 (고혈압, 당뇨 등)으로 치료 전부터 복용하던 약은 대부분 방사선치료와 무관하므로 치료와 상관없이 계속

    복용하시면 됩니다. 치료 중 다른 질환으로 약을 복용하거나 치료를 받게 되면 담당의사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방사선치료 시 피부 관리

 

⊙ 치료부위의 표시 선이 지워지지 않도록 샤워를 주의해야 합니다.

 

⊙ 치료부위의 피부를 자극하거나 상처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 치료부위에 방취제, 향수,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치료부위의 면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기면도기를 사용합니다.

 

⊙ 찜질 등의 뜨거운 물건과의 접촉을 피하고 테이프나 일회용 밴드의 사용을 피합니다.

 

⊙ 피부에 닿는 의복은 순면 제품으로 헐겁게 입습니다.

 

⊙ 직사광선을 피하고, 햇빛 노출의 경우에는 차광을 해야 합니다.

 

⊙ 방사선치료 후 피부가 건조하면 자극이 없는 수용성 크림이나 로션을 1일 2회 정도 피부에 가볍게 바르십시오.

 

⊙ 그리고 치료 부위의 피부를 비비거나 긁거나 마사지하는 것은 피합니다.

 

⊙ 방사선치료 후 습진성 피부 반응이 나타나면 가능하면 환부를 공기에 노출하여 건조하게 하고 특히 피부가

    겹쳐지는 곳은 주의합니다.

 

⊙ 빨갛게 붓거나 물집이 생기면 의사와 상의합니다.

 

⊙ 방사선치료를 모두 마치시고 목욕 시 몸의 표시선을 무리하게 지우지 마십시오. 치료부위의 피부가 약하여 피부가

    벗겨지실 수 있습니다.

 

 

◈ 방사선치료 시 영양 관리

 

⊙ 종양은 소모성 질환입니다. 따라서, 적절하고 충분한 영양의 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 그러나, 대개의 경우 종양 자체로 인해 식욕이 떨어지게 되고, 또 방사선치료로 인한 각 부위별 합병증으로 인해

    음식물 섭취가 더욱 어렵게 될 경우가 있으므로 매우 주의 깊은 계획이 필요합니다.

 

⊙ 음식물을 한 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소량씩 여러 번에 나누어 드시고, 간식을 준비하여 수시로 드십시오 (당뇨 등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혈당 관리에 주의하세요).

 

⊙ 음식의 종류는 특별히 피해야 할 것은 없으나 신선한 야채와 닭고기, 생선, 계란, 우유 등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이 좋습니다.

 

⊙ 음식물을 조리할 때 되도록 물 대신 우유를 쓰거나, 기름, 버터, 또는 계란 등을 첨가하여 조리하는 것도 영양가를

    높이는 한 가지 방법이 되겠습니다.

 

⊙ 음식물은 짜지 않게 드시는 것이 좋지만, 평소의 기호대로 하여 가능한 많이 드십시오.

 

⊙ 인삼 복용은 무관하지만 한약 등은 삼가 하십시오.

 

⊙ 영양 관리를 잘 하신 분은 치료 결과가 좋습니다.

 

⊙ 영양 관리는 여러분 자신이 할 수 있는 치료의 한 영역이니 노력하십시오.

 

⊙ 세부적인 사항은 뒤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안내 사항

 

⊙ 외래로 치료를 다니실 경우에는 타부서에 들르실 필요 없이 방사선종양학과 접수로 바로 오시면 됩니다.

 

⊙ 입원 중에 치료를 받다가 퇴원하시거나, 외래로 치료를 받다가 입원을 하시게 되면 접수에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 처음으로 방사선종양학과에 내원하실 때, 주소 및 긴급 연락처 등을 확인하게 되는데 치료 기간 중 연락처가 변경이

    되었을 경우에는 반드시 안내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급히 연락을 취해야 하는 상황 발생 시 환자분께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 치료기간 중 위급사항 발생 시 아래 전화번호로 연락하시거나 응급실로 직접 오십시오.

 

 

<방사선종양학과 접수 : 033-741-1510 / 1610>
<원주기독병원 응급실 : 033-741-1641 / 1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