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치료의 3대요법
부작용을 최소화

방사선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방사선종양학과입니다.

방사선치료란?

방사선치료는 고성능의 엑스선이나 코발트를 이용하는 치료로서 코발트치료 또는 방사선 치료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방사선치료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것으로서, 수술, 항암화학 요법과 더불어 종양치료의 3대요법 중 하나입니다.방사선치료에 이용되는 방사선은 우리 몸을 투과하면서 전리 현상(ionization)을 일으키는데, 이는 세포의 증식과 생존에 필수적인 물질인 핵산이나 세포막 등에 화학적인 변성을 초래하며 종양세포를 죽이게 됩니다.

방사선치료는 수술 전에 시행하여 종양의 크기를 많이 축소시킨 후에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고, 수술로 절제한 후에 종양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하기도 하며, 수술과 병용하지 않고 방사선 단독으로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종양의 종류, 부위, 병기 및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며, 해당 진료과 의사들과 협의하여 가장 적합한 방사선치료의 방법과 기간등을 결정합니다.

본원에는 외부방사선치료기(Linear Accelerator 선형가속기)와 정상조직의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방사성동위원소를 종양부위에 직접 삽입하여 치료하는 근접방사선치료기, 정위적방사선수술장비, 3차원입체치료계획기, 세기조절방사선치료계획기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특수 방사선치료

3차원 입체조형 방사선치료(3D-CRT)와 세기조절 방사선치료(IMRT)

3차원적으로 종양과 주위의 정상조직의 경계를 파악하여 정상조직에는 방사선이 적게 들어가고 종양에만 필요한 방사선이 고르게 들어갈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치료에 따른 부작용을 줄일수 있고, 종양에 조사되는 방사선량을 높일 수 있어 치료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3차원 입체조형방사선치료와 세기조절 방사선치료는 모든 종양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정위적 방사선수술

두개골을 열지 않고 선형가속기가 발생시키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매우 정확하게 정위적(입체적)으로 두개강 내 및 두경부 내의 병소를 파괴시키는 안전하고 비침습적인 치료방법을 말합니다.또한 종래의 뇌 수술시 필연적으로 따르던 위험성이나 합병증을 최소화하면서 수술과 동등하거나 더 나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획기적인 최첨단 무혈 방사선수술 방법입니다.

근접 방사선치료

종양과 그 주변에만 많은 양의 방사선을 조사하고, 주위 정상조직은 방사선이 적게 들어가도록 종양내부나 종양 가까이에 방사성동위원소(IR-192)를 삽입하여 치료합니다. 주로 자궁암, 폐암, 식도암 등에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