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방사선종양학과 예약 및 진료

 

환자가 처음 방사선종양학과를 방문하게 되면 접수에서 질환에 따라 담당 주치의의 진료일정을 안내해 드리며, 진료 후 추가검사 및 진행과정에 대해서도 안내, 상담, 교육 등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환자 진료 과정에서 주치의는 과거 환자 진단 시 시행되었던 각종 검사, 수술 소견과 병리조직 검사 및 영상 등을 검토하여 어떤 종류의 방사선으로, 어느 부위에 얼마만큼의 방사선량을 어느 기간 동안 치료할지 등 최적의 치료방침을 결정합니다.

 

이후, 환자/보호자와 상의하여 치료 동의서를 작성한 뒤, 모의치료 일정을 예약합니다.

 

 

 

(2) 모의치료·CT 촬영 (소요시간 : 질환 및 치료방법에 따라 20분 ~ 2시간)

 

모의치료 과정은 환자 몸의 위치와 자세 등을 실제 방사선치료 시와 똑같은 조건으로 맞춘 후 치료할 부위를 설계하는 과정입니다. 효과적인 방사선 치료를 위해 테이블 위에서 환자에게 가장 편안하고 안정된 자세를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치료 장비의 방사선 조사 방향을 제한시키거나, 실제 치료 시 많은 움직임이 예상되는 자세는 되도록 피합니다. 예를 들어, 흉부종양이나 유방암으로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팔을 내리고 있으면 사용할 수 있는 방사선의 방향이 제한되므로 팔을 머리 위로 올리게 됩니다. 움직임을 제한할 필요가 있는 때에는 특수 고정용구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두경부종양이나 뇌종양의 경우에는 마스크를 제작하여 움직임을 최소화하여 보다 정확한 치료를 할 수 있게 합니다.

 

모의치료 시 아픈 것은 전혀 없습니다. 주의하실 것은 절대 움직이거나, 근육에 힘을 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긴장을 푸시고, 편한 마음과 자세로 가만히 계시기만 하면 됩니다. 모의치료는 한 번만 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효과적인 치료를 위하여 중간에 몇 차례 더 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과정으로 상황에 따라 2시간 까지도 소요 될 수 있으므로 예약된 시간 이후의 일정은 여유 있게 준비하시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의치료 과정에서는 방사선치료 전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위치에 특수 잉크로 표시를 하게 되는데, 이때 그려진 그림은 지워지면 치료 전 과정에서의 기준점이 사라지게 되어 치료를 할 수가 없으므로 각별히 지워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특히 전신목욕은 하지 마세요).

 

모의치료 과정에서는 얼굴, 피부에 표시한 기준점과 치료 자세 등을 일반 카메라로 사진을 찍게 됩니다. 이는 진찰을 할 때나 치료실에서 환자의 신원, 치료부위, 치료자세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본과 전용의 차트에만 부착되고, 환자 개인정보는 외부에 알려지지 않도록 관리됩니다.

 

 

 

(3) 최적의 치료계획 수립 및 검증 (소요시간 : 질환 및 치료방법에 따라 1일 ~ 7일)

 

모의치료 과정에서 획득된 투시 영상 혹은 CT 영상과 함께 과거에 진단 목적으로 촬영하였었던 CT, MRI, PET-CT 등의 영상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치료 부위 및 범위를 결정하고 보호해야할 정상조직의 기하학적 특성을 3차원적으로 파악합니다. 이후에는 해당 정보를 활용하여 방사선을 어느 방향에서 어느 시간 동안 몇 차례 조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컴퓨터 설계 작업을 시행합니다. 이 과정은 방사선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계로서 최적의 계획을 도출하기 위해 여러 번의 수정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1일에서 7일까지 소요될 수 있으므로, 때에 따라 방사선치료의 시작 날짜가 늦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계획이 확정되면 설계 결과에 따라 차폐물과 같은 치료에 사용되는 보조 물품 등을 제작 또는 준비하기도 합니다. 차폐물은 특수합금으로 직접 제작하기도 하고, 치료 장비에 부착된 장치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영상 유도 방사선치료, 4차원 호흡연동 방사선치료와 같이 아주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치료 기술의 경우에는 최적으로 도출된 치료계획이 실제 치료 장비에 잘 적용이 되어 1~2 mm 오차범위 이내로 정확하게 방사선을 조사할 수 있는지를 검증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원통형 모양의 플라스틱 팬텀에 방사선량 측정 장치를 삽입하여 치료계획대로 방사선량이 잘 전달되고 있는지 선량 분포에 왜곡이 없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최종적으로 치료 계획이 마무리되면 담당 의료진이 마지막으로 검토 및 승인한 뒤 치료실로 계획안이 전달됩니다.

 

전달된 치료계획은 치료 장비의 시스템에 자동 입력되고, 장비는 해당 정보에 따라 자동적으로 제어되어 치료가 진행됩니다. 이후, 방사선 치료 중에 종양이 작아지거나 정상조직을 보호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추가적으로 2차, 3차의 치료계획을 시행합니다.

 

 

 

(4) 방사선치료 실시 (소요시간 : 질환 및 치료방법에 따라 10분 ~ 30분)

 

방사선치료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5일 시행됩니다. 치료 시간은 질환 및 치료방법에 따라 10분에서 30분까지 소요될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는 약 10분 정도 소요되며 방사선이 조사되는 실제 시간은 이보다 짧습니다.

 

환자분은 매 치료 시작 전에 탈의실에서 몸을 꼭 조이는 속옷을 벗고 환자복으로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실에서는 테이블 위에서 모의치료 과정에서 취한 자세와 동일한 자세를 취하고 이를 치료가 종료될 때까지 유지 하셔야 합니다. 치료 시에는 어떤 통증이나 느낌이 전혀 없으며 치료 과정 중에 몸을 절대로 움직이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치료실 바로 옆에 위치한 조정실에서는 방사선사가 치료를 받으시는 환자분 모습을 실시간으로 화면을 통해 관찰하며, 치료 시 불편함이 있으시다면 가만히 손을 드시면 즉시 해결해 드립니다.

 

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필요 시 담당의료진이 환자분 상태를 체크하고 진찰을 시행합니다.

 

 

 

(5) 추적 관찰

 

계획된 방사선 치료과정이 종료되면, 치료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고 재발 및 부작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의료진은 방사선 치료로 인해 발생하였던 환자분의 급성 또는 만성 부작용을 관리하며, 해당 부작용의 발생을 조기에 발견하면 적절한 처치를 재빠르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는 국소적 치료이므로 그 부작용도 치료 받는 부위에만 국소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흔히 방사선치료를 하면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생각하는데 머리에 방사선치료를 받지 않는 한 이러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