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당뇨병 센터는 1989년 3월 내분비내과를 개설한 이래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당뇨 진단과 치료, 혈당 관리를 위해 2007년 10월 중부권 최초로 종합 당뇨병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당뇨병 전문 의사와 영양사, 간호사, 임상병리사 등으로 구성된 의료진과 진료실, 혈관검사실, 안저검사실, 신경검사실, 자율신경검사실, 영양상담실, 간호상담실, 당뇨교육실, 임상연구실 등의 공간과 각종 첨단의료장비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당뇨병클리닉

또한 주 1회 당뇨교실을 운영하여 당뇨병에 대한 환자 교육, 약물치료, 영양상담, 간호상담 등을 하고 있으며, 매년 무료 혈당, 혈압 체크 행사 및 대사질환에 대한 공개 강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뇨병클리닉

당뇨병은 단순히 혈당이 높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 당뇨병과 동반될 수 있는 급성, 만성 합병증으로 인해 심각한 장애와 사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철저한 관리와 예방이 꼭 필요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 가 공표한 당뇨병에 대한 4가지 중요 메시지를 보면, 당뇨병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고 그 발병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중대한 질환이지만,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한다면 당뇨병 환자도 온전히 건강한 생활이 가능하며 많은 경우 당뇨병은 예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종합적인 당뇨병의 진단, 관리, 합병증 검사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환자분의 건강한 생활 영위를 위한 최선의 진료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갑상선은 목 앞 중앙에 있고 앞에서 보면 나비 모양으로 후두와 기관 앞에 붙어 있는 장기이며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기관입니다. 갑상선 질환은 크게 갑상선 호르몬의 불균형과 관련된 기능에 대한 병과 종양 (결절)의 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능에 대한 병은 주로 혈액 검사와 영상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으며, 크게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분비되는 기능 저하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그레이브스병이라고 불려지기도 하며, 일종의 자가면역 질환으로, 갑상선 자가항체로 인해 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세는 땀이 많이 나고, 가슴이 뛰며, 숨쉬기가 어렵고, 손이 떨리고 체중이 빠지고, 눈이 튀어나오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갑상선 호르몬 검사, 항체 검사, 갑상선 스캔 검사가 필요하며, 갑상선 초음파 시행도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1-2년 가량의 약물 치료, 방사성 요오드 치료 및 수술이 있으며, 환자분의 상황, 갑상선 크기 및 질환 중증도를 고려하여 최종적인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여 생기는 병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갑상선의 만성 염증입니다. 증세로는 무기력하고 쉽게 추위를 타며 기운이 없고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며 아주 심하면 점액수종에 이르러 생명에 위협이 처해질 수 도 있습니다. 진단은 주로, 갑상선 호르몬 검사, 항체 검사 및 갑상선 초음파 검사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치료는 적절한 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약물로서 보충해주는 것입니다.

갑상선클리닉

갑상선 종양 (결절)은 주로 초음파로 진단이 이루어집니다. 갑상선 결절이 있을 때에는 초음파 상의 결절 모양과 크기 등을 고려해서 악성 (암)에 대한 감별진단이 필요할 시에는 아래와 같이 갑상선 세침흡인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본원 갑상선클리닉에서는 최신화된 갑상선 영상 기기를 구비하고 있으며, 숙련된 갑상선 전문 의사들이 위와 같은 갑상선의 기능 질환 및 종양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고, 질환에 따른 치료 계획을 세워 갑상선 외과 등 타과와의 유기적인 종합 진료를 시행하며, 갑상선 질환 치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비만이란 의학적으로는 "체지방이 비정상적으로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비만을 진단하는데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은 체질량지수 (body mass index, BMI) 로 자신의 체중 (Kg)을 키(meter) 의 제곱으로 나눈 값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체질량지수가 25 이상인 경우는 비만이라 하고, 23이상 25미만은 과체중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체질량지수 기준 성인 3명 중 1명 이상이 비만이며, 비만의 유병률은 전세계적으로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비만은 단순 미용적인 것만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고지혈증, 심장질환과 같은 만성질환의 위험도를 높이고, 그 외 관절염, 통풍, 수면 무호흡 및 호흡기 장애, 전립선암, 췌장암, 유방암, 대장암 및 자궁 내막암의 위험도를 높이고, 여성의 경우 월경불순 및 불임과도 연관성이 있으므로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비만은 반드시 그 원인을 찾고 빠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비만은 생활습관, 체질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단순 비만이 대부분이기는 하지만, 비만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 예를 들면 쿠싱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성장호르몬 저하 등이 있을 때도 비만해 질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당뇨병약, 스테로이드 호르몬, 안정제, 항우울제등의 약제도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비만을 일으키는 다른 원인이 있다면 이에 대해 치료하는 것이 우선일 수 있습니다.

본원 비만클리닉에 방문하시면 비만전문의가 일차적으로 체중, 신장, 허리둘레를 측정하여 체질량지수를 산출하고 체지방 분석기로 체지방율을 분석하여 비만도를 평가하게 되고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청취하게 됩니다. 체질량지수 또는 허리둘레가 과체중에 해당이 되면 비만의 위험요인을 평가하여 당뇨병, 고혈압, 뇌졸중, 고지혈증, 심장질환, 대사증후군 등에 대한 검사로 호르몬 검사, 복부 지방조직 초음파 및 경동맥 초음파를 시행하게 됩니다. 또한 쿠싱병이나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같이 비만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에 대한 선별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위험인자와 비만도에 따라 개인별 치료 전략을 세워 영양상담, 운동상담, 행동치료 및 약물치료를 병행하며 정기적인 추적 관찰로 치료목표를 달성하게 됩니다.

비만,고지혈증클리닉

고지혈증은 혈청지질이 정상보다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은 과칼로리 섭취, 술, 운동부족, 약제, 유전적인 영향, 또는 다른 질환에 의해 이차적으로 올 수도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고지혈증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동맥경화, 관상동맥질환, 뇌동맥질환들이 급속한 속도로 증가하여 성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무서운 적이 되고 있습니다.

본원 고지혈증 클리닉은 최신의 업데이트된 진료지침을 토대로 내원한 환자들에게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는 전문화된 클리닉입니다. 또한 심장내과, 신경과, 영양과 등과의 긴밀한 협의 진료로 다각적인 치료적 접근을 하고 있고, 관상동맥질환이나 뇌동맥질환이 발생하기 쉬운 고위험군을 선별하여 적극적인 치료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골밀도가 낮아져서 뼈가 약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골절이 생기기 전까지는 증상이 별로 없는 것이 특징이며 일단 골절이 생기면 통증 및 체형의 변화 (등이 굽거나 키가 작아짐)가 생깁니다. 골다공증의 위험 요인으로는 칼슘 섭취 부족, 조기 폐경, 운동 부족, 과다한 흡연 및 음주, 유전적 요인, 저체중, 스테로이드 약물 복용, 그리고 각종 호르몬 질환 등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증상이 없지만, 골절이 생김으로써 발생하는 통증과 운동제한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장 증상이 없다하더라도 골절 위험이 높은 골다공증을 치료하여 골절을 예방함으로써 수명을 늘리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이유입니다.

본원 골다공증클리닉은 최신의 골밀도 검사 기계와 숙련된 골밀도 검사자를 통해 정확한 골다공증 진단을 할 수 있으며, 골다공증 전문 의료진들이 혈액 검사 및 병력 청취를 통해 골밀도 감소에 대한 명확한 원인을 찾고, 개개인에 있어 가장 적절한 맞춤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