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클리닉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은 관절을 구성하는 여러가지 성분중에서 연골과 연골주위에 퇴행변화가 일어나서 생기는 관절염으로 무릎(슬)관절, 엉덩이(고) 관절, 척추관절, 손가락, 발가락 관절등에 통증과 운동장애가 나타나며, 장기간 방치할 경우 관절의 변형을 초래하는 가장 흔한 관절질환입니다. 특히 척추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면 이차적으로 디스크, 척수관 협착증, 척추분리증, 척추 전방전위증 등이 나타나며 이로 인해 요추부위(허리)와 경추부위(목) 및 엉덩이 부위의 통증과 팔, 다리의 저린증상이 나타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우리몸의 면역성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즉 쉽게 설명드리면 우리 몸속에는 우리몸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 여러가지 백혈구들이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균등 나쁜 것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어떤 알수 없는 이유로 인해 우리몸의 관절의 구성성분을 공격하게 때문에 관절이 붓고 아프며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의 심각한 변형이 생기는 병입니다.

관절염클리닉 에서는 이런 다양한 관절질환, 척추질환들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관절 및 척추의 변형을 예방하고 건강한 관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루푸스클리닉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낭창)' 이란 이름의 병을 흔히 줄여서 ‘전신성 루푸스' 또는 간단히 ‘루푸스'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루푸스는 자가면역 질환 입니다. 자가면역이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과 같은 외부 미생물의 침입에 대해 방어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우리 몸의 정상 조직을 제거해야 하는 대상으로 간주하고 면역반응을 일으켜 염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루푸스 에서는 ‘항핵항체' 라고 하는 자가 항체가 생기는데 이것은 자기 자신의 세포핵을 마치 외부에서 침입한 이물질로 생각 하여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루푸스는 만성질환이며 매우 다양한 형태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잘 조절된 루푸스 환자는 임신, 출산을 비롯한 일상 생활을 정상인과 다 름없이 유지할 수 있습니다. 루푸스는 꾸준한 자기관리 및 치료를 필요로 하는 질환입니다.

루푸스클리닉 에서는 루푸스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항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관절초음파클리닉

관절 초음파 검사는 방사선을 사용하는 X-선 검사와는 달리 초음파를 발생시켜 물체에서 반사되어 되돌아 오는 파를 영상으로 나타내는 검사 방법입니다.

관절 초음파 검사는 검사를 위해 금식할 필요가 없으며,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음파를 이용하며, 실시간으로 동적 검사가 가능하며, 비용이 자기공명영상(MRI)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으며, 관절내 및 관절주위의 염증의 정도와 이상 유무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알수 있기 때문에 류마티스 내과 영역에서 최근 각광을 받으며 많이 활용되는 검사법입니다.

관절 초음파는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관절 활막염과 염증의 정도를 발견하는데 매우 유용한 검사입니다. 또한 어깨관절과 같이 여러 가지 근육 및 힘줄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부위는 질환에 따라 자기공명영상(MRI)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발가락, 발목, 무릎, 고관절 부위의 관절염 뿐만 아니라 힘줄, 활액낭, 부착부, 인대, 연골 등의 이상 유무를 알수 있어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치료방향 결정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관절안에 삼출액이 많이 있거나 낭종이 있는 경우 초음파 유도하에 삼출액을 흡인 및 치료약제 주사를 하는데 사용되며 이로 인해 치료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다양한 류마티스 질환(근골격 질환)에 대한 초음파의 활용으로 이전에는 어려웠던 진단이나 치료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류마티스 내과에서 초음파를 활용한 진료가 십여년 전부터 이루어져 왔습니다. 본원 류마티스 내과에서는 2005년 관절 초음파 클리닉을 개설하여 다양한 관절 질환의 진단, 치료 및 교육에 활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