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각적 치료방법
핵심적인 역할,최고의 진료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혈액종양내과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내과과정을 수료 후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혈액내과 및 종양내과 전문의가 각종 암과 혈액질환에 대해 전문적으로 진료하고, 그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는 과입니다. 혈액내과는 급성 및 만성 백혈병을 비롯하여 재생불량성빈혈, 골수이형성증후군, 악성림프종, 다발성골수종 등의 항암화학요법 및 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하며, 여러 가지 빈혈과 혈전, 출혈성 질환 등의 다양한 혈액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혈액종양내과에서 하는 일

항암제를 이용하여 암을 치료 합니다.

혈액-종양내과에서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항암제를 사용하여 암 환자들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것입니다. 항암제는 부작용이 심한 약이기 때문에 환자의 전신상태, 암의 종류와 치료 목적에 따라 적절한 약제의 선택과 용량의 결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혈액-종양내과의 의사들은 표준치료 및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임상 시험들에 대해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분석하여 암 환자 여러 분에게 항암제를 가장 적절하게 투여하는 일을 합니다.

다각적치료법의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암은 수술, 방사선치료 혹은 항암화학요법 단독으로는 효과적으로 암을 치료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문화된 치료팀를 구성하여 다각적 치료방법을 이용하여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암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호발암(위암, 간암, 폐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을 치료하기 위한 전문 진료팀이 구성되어 유기적인 협진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혈액-종양내과 의사들은 전문 진료팀의 일원으로서 외과의사나 방사선종양학과 의사들과 협의하여 각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한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수행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임상시험에 대해 아직 거부감을 가지고 있지만 임상시험은 의학발전 특히 새로운 암 치료법 개발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항암제는 수년에 걸쳐 우수한 연구인력과 많은 연구비를 투자하여 개발되며 임상시험의 과정을 거쳐 안전성과 효과가 확실히 입증 되어야만 치료제로서 공인을 받아 실제 환자에게 투여할 수 있습니다. 혈액-종양내과 의사는 임상시험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어서 새로운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합니다.

암의 치료목적은 암을 완치하여 생명을 연장하는 것 뿐 아니라 증상을 호전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도 포함됩니다. 즉,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암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여 고통을 최소화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항암제 뿐 아니라 항구토제와 진통제 등 많은 보조요법제가 개발되어 증상완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혈액종양내과에서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가정간호 팀, 호스피스 팀 및 마취통증의학과 등과 협조하여 암 환자들의 고통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