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종클리닉

부종은 체액이 혈관에서 조직 사이로 이동하는 현상으로 정의하며 일반적으로 부었다라고 표현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는 국소부종과
전신부종으로 나누어지며 다양한 원인들이 유발 가능하여 진단 및 치료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환자 입장에서 부종의 정도, 종류 등을 확인하는 작업부터 어려움이 있으므로 본 클리닉에서는 최신 임피던스 체액 분석기 (Body composition
monitoring, Inbody) 두 대를 보유하고 이를 통하여 부종의 여부, 정도, 종류 등을 파악하여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일차 진료 후에 각종 혈액 및 소변 검사 등을 통하여 이차성 부종, 특발성 부종 등 원인을 정확하게 감별하고 진단하게 됩니다.

본 신장내과 부종 클리닉에 내원하시게 되면 각 원인 질환에 맞추어 각 과의 진료를 연계해 드리고 있으며 특발성 부종인 경우 증상 완화를 위한 약물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혈액투석접근클리닉이란?

혈액 투석에서 필수적인 동정맥루 및 도관을 관리하고 기능이상이 발생할 경우 이를 해결하여 정상적인 혈액투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통합 클리닉입니다.
원주세브란스 기독병원의 혈액 투석 접근 클리닉은 신장내과, 중재적 방사선학과, 혈관외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혈액 투석 혈관 및 도관에 기능이상이 발생할 경우 협의진료를 통하여 환자 내원 시 당일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클리닉은 혈액투석 접근로 이상이 있는 환자분들에게 검사 및 치료를 원하시는 날에 가능하시도록 모든 의료진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혈액 투석 동맥정맥루 기능 이상 치료 방법은?

혈액투석을 위한 동정맥루는 자가혈관 또는 인조혈관으로 지속적인 혈액투석을 시행받다 보면 수술 부위 협착 및 혈전 형성이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미리 발견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혈관 초음파를 통하여 기능이상 발생 전에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신장내과).
기능 이상 발생 후에는 중재적 방사선과에서 풍선 확장술을 통하여 기능 이상을 교정하게 됩니다 (방사선과). 방사선과 시술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혈관외과에서 수술적으로 혈전 제거술이나 재수술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혈관외과). 재수술 등으로 혈액투석을 바로 시행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초음파를 이용한 도관삽입술을 통하여 바로 투석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