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수술 시스템(da Vinci surgical system)
2017. 03. 12
 
다빈치 수술 시스템(da Vinci surgical system)
 
"인간 손의 한계를 뛰어넘는
  정교함과 수술기법을 실현한다."

▣ 원리
    다빈치 로봇수술 시스템은 세 개의 구성장비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로봇카트(the robotic cart), 수술콘솔(the operating console) 그리고 복강경 부분(endoscopic stack)으로 나누어집니다. 로봇카트는 약 2미터의 높이에 이르고 카트바닥에는 슬라이딩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환자의 위치에 따라 자유자재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로봇카트는 실제 수술이 이루어지는 로봇팔 부분으로 수술환자의 옆에 위치하게 됩니다. 복강경 카메라를 고정 및 조정하는 팔이 중앙에 있으며, 수술용 기구가 작동되는 팔이 3개가 있습니다.  각각의 팔은 관절을 3개 내지 4개를 가지고 있어 로봇팔을 수술부위에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어떠한 수술부위에서도 외과적인 수술이 가능합니다.

▣ 수술과정
    수술 콘솔에서 수술자의 손가락을 이용하여 동작을 유도하는 의사에 의해 시행된 외과적인 동작이 그대로 전달되어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수술용 기구가 연결되어있는 로봇팔은 7자유도를 구현함으로 수술자의 손동작을 그대로 수술 부위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손동작과 수술 부위에서의 움직임의 비율을 조절하여 좀 더 빠른 외과수술이나 느린 손동작을 이용한 정교한 수술용 기구를 조정하는 마스터 기구 조정장치(master instrument controllers)가 있으며, 외과의사는 조정장치 앞에 앉아서 편안히 손을 얹어 놓고 기구를 작동하면, 그 동작이 콘솔에서 로봇 카트로 전달되어 수술용 기구가 작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콘솔에는 4개의 발판이 있는데 이는 경우에 따라 전기 소작을 하여 지혈을 유도하거나 수술용 조정장치나 복강경 카메라의 상하좌우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는 발판으로 기능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 장점
    다빈치 로봇수술기는 몸 안에 직접 삽입되는 로봇으로 수술자의 조작에 의해 마치 수술자의 손처럼 혹은 사람의 손이 구현해내지 못하는 부분까지 구현하여 정교하고 섬세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좌우 반전없이 10-15배 확대된 3D영상을 통해 수술시 주변의 신경, 혈관등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정교한 수술입니다. 또한 작은 절개만으로 수술이 가능하여 출혈과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수술자의 손떨림을 전달하지 않아 안전하고, 섬세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 다빈치 로봇수술의  장점 ◈
?  출혈이 적어 수혈 가능성이 낮습니다.
?  수술후 통증이 현격하게 감소되어 회복이 빠릅니다.
?  혈관이나 신경등의 손상이 적어 부작용이 낮고, 수술결과가 좋습니다.
?  감염위험성이 개복수술보다 낮습니다.
?  수술부위 흉터가 작아 미용상 좋습니다.
?  암수술에서 더 나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문의
    로봇수술센터 ☎ 033-741-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