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의 진료로,
항상 함께 하겠습니다.

 

간담췌외과란?

간담췌외과는 간, 담낭, 담도 및 췌장에 발생하는 양성 및 악성 질환을 진단하고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곳입니다.

 

간암, 간내 담도암, 전이성 간암에 대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며 개복 수술과 복강경/로봇을 이용한 최소 침습적 간 절제술도 활발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체 간 이식수술 시 공여자 간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담낭

지방을 소화하는 담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담낭(쓸개)에 저장된 후 십이지장으로 배출됩니다. 담즙의 이동 통로가 바로 담도입니다. 담석으로 인해 담낭에 염증이 생긴 경우, 또는 크기 1cm 이상의 담낭 용종 등을 담낭 절제술을 통해 치료하며 수술 방법은 최근에는 개복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복강경 또는 로봇 수술로 시행합니다. 로봇 단일공 담낭 절제술을 배꼽 1곳만을 절개하여 수술하기 때문에 미용적으로 흉터가 남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담도 / 췌장

담도/췌장에 발생하는 양성/경계성/악성 종양의 진단과 수술적 절제를 시행합니다. 담석과 같은 비종양성 양성 질환에 대한 수술적 치료도 담당합니다. 질환의 특성, 악성도, 위치에 따라서는 복강경과 로봇을 이용한 수술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담도는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이 소장으로 내려가는 통로이며 담도암의 경우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췌장은 주로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만드는 장기로 연관 질환으로 췌장암, 경계성 종양, 급성 또는 만성 췌장염 등이 있습니다. 경계성 종양이란 암의 전 단계로 시간이 지나면서 나중에 종양이 성장하여 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종양이며, 이러한 경계성 종양도 복강경/로봇으로 종양을 절제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은 진단 당시 수술 가능한 경우가 20% 미만이고 수술 후에도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간담췌외과는 발달된 수술 술기와 적극적인 수술적 치료를 하여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