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서비스

입원 및 외래환자의 영양관리 및 영양상담을 통하여 영양상태의 판정 및 평가, 올바른 식사방법을 통하여 환자의 영양상태 및 질병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자 합니다.

개별영양상담

개인 영양상담 질환으로 당뇨병, 신장질환(만성신부전,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증후군), 항암 및 방사선 치료시 식사요법, 암 수술후 교육, 간장질환, 통풍, 체중조절식, 고지혈증, 경장영양, 영양불량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집단교육

당뇨교실

매주 목요일 오전 9시 30분 - 10시 30분, 외래동 5층 당뇨병센터 교육실(741-0941~0942, 0945) 당뇨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및 관리를 당뇨 전문인(의사, 간호사, 영양사, 사회사업사, 합병증관련의 등)이 무료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당뇨 조식회

매월 첫째 주 화요일 오전 8시~9시까지 외래동 5층 당뇨병센터 교육실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본인에게 알맞은 당뇨식사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부페

매월 셋째주(요일별로 돌아감)로 투석 중인 환자들에게 제공합니다.

가능한 최상의 상태로 식사가 공급되도록 조리 및 질의 표준화를 유지하고 영양적으로 균형된 식사를 제공하여 환자 회복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자식 제공

식사시간 아침 오전 7:00~7:40 점심 오후 12:00~12:40 저녁 오후 5:10~5:50

선택식 제공

일반식을 드시는 환자를 대상으로 저녁 식사시 일일 1회의 선택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끼 전에 제시된 메뉴를 선택하여 식사 배식원에게 말씀 해주십시오.

식사조정

제공되는 식사의 일부는 환자분의 기호에 따라 조정이 가능합니다. 조정을 원하시면 (예 우유대신 두유로, 백김치로 등) 담당간호사 또는, 담당영양사가 병실을 찾아 갔을 때 말씀 해주십시오.

환자식 안내

환자식은 일반식과 치료식으로 나눕니다.
일반식은 제공되는 주식의 상태에 따라 상식(밥), 연식(죽), 유동식(미음)으로 제공되며 환자의 질병 상태와 회복 정도에 의해 처방됩니다.
치료식은 질병에 따라 의사의 지시에 의해 처방됩니다.
당뇨식, 신장질환식, 간질환식, 위장질환식, 염분조절식, 지방조절식, 구강외과식, 연하곤란식, 경관급식, 기타식(통풍식, 고칼슘식, 저칼슘식, 저요오드식, 저탄수화물식 등)
치료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질환별 식사요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호자식 안내

환자 간병의 목적으로 상주하시는 보호자분들을 위하여 식사를 일부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호자식은 상차림 1상과 밥 1공기(혹은 죽 1공기)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원식사는 주치의가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처방한 것입니다.

평소에 드시던 식사와 다르게 느끼시더라도 환자분의 영양상태와 회복을 위해서 충분히 섭취하셔야 됩니다.
혹시 드시기에 불편한 점이 있으시면 영양팀 033) 741-0751~5 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