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킴 기능 검사

음식물을 먹을때의 전체적인 삼킴과정을 보여주는 검사로 구강에서 인두부로 이어지는 신체의 해부학적 이상유무, 자세변화에 따른 삼킴 반응, 음식의 양과 성상(고형식, 반유동식, 유동 식)에 따른 흡인유무와 더불어 삼킴장애의 치료효과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신경근전도검사

전기진단 또는 근전도 검사는 주로 감각이상이나 동통질환, 근력의 약화와 근 경련 등의 증상이 있는 신경질환과 근육질환의 진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 즉 말초 및 중추 신경계, 근육계의 진단에 사용하는 보조적 수단으로, 기본적인 병력 수집과 이학적 검사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 바탕 위에 전기 진단의 결과를 병합하여야 올바른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기진단은 정확한 해부학적 지식과 생리학적 지식을 갖춘 숙련된 의사에 의해 시행되어야 합니다. 병력 청취와 이학적 검사를 통하여 감별 진단을 열거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기 진단 검사를 계획, 시행하며, 검사 결과에 따라 감별 진단을 추가하거나 좁혀 나가 최종 진단에 이르게 되는 역동적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기진단은 크게 침 근전도 검사와 신경전도 검사로 구성되는데, 관례적으로 전기진단이란 말보다는 근전도 검사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근전도 검사는 처음에는 말초신경 및 근육질환의 진단을 위한 수단이었으나 최근에 이르러 점차 중추신경계의 진단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신경계 및 근육계의 기초적 연구의 진전 및 기기의 발달로 인하여 점차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재활의학과에서는 어떤 병변이 이 운동단위 중 어느 곳을 침범하고 있는 것인가를 판별하는 것과 그 병변이 국소적 침범인가 전신적 침범인가, 그 병변의 침범이 어느 정도로 심한 상태인가, 그리고 그 병변의 진행의 여부 또는 악화여부를 판별하여 진단 및 치료계획의 수립에 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적외선체열검사

염증, 통증 및 혈류장애부위를 객관적으로 시각화하여 평가, 측정,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말초신경병증, 추간판 탈출증, 편두통, 심부정맥혈전증, 레이나우드 실병. 버거씨병. 근막통증후군, 류마티즘. 수근관증후군. 유방암의 조기진단, 피부이식 후의 효과 등의 경우에서 선별검사 및 치료효과의 판정. 연부조직 손상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적외선체열검사

평형기능검사

정적 및 동적상태에서 주어지는 자극의 조건을 달리하여 시각, 전정감각, 체성감각에 의해 조절되는 자세 및 균형능력의 정도를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수치로 나타내는 검사입니다.
중추신경계 손상, 전정기관질환 이나 관절 염좌 등에 의한 평형기능 저하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유형 분류로 향후 치료계획 확립과 치료방법의 특화에 도움이 됩니다.

배뇨 곤란 검사

내용 준비중 입니다.

전산화 인지 기능 검사 (Computerized Neurocognitive function test:CNT)

인지기능의 평가는 고식적인 임상 심리 및 인지기능 검사와 함께 컴퓨터를 사용한 신경심리 검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각 환자의 인지기능을 정확히 평가하여 개인별 맞춤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신경근골격계초음파검사

 

특수치료

운동치료

중추 신경계질환(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등)으로 인한 운동 능력 및 보행 능력의 손상을 입은 환자를 대상으로, 손상 부위의 기능 회복 및 독립적인 일상생활과 보행을 가능하게 할 목적으로 근력강화, 지구력 증진, 자세 조절 및 균형 능력을 향상시키는 중추신경계 재활치료를 실시하고, 병실이나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교육을 시행합니다.

열전기치료

일상 샐활 속에서 경험하는 목, 어깨, 허리, 무릎 관절의 일반적인 통증과 수술 후 또는 내외과적인 원인에 의한 통증, 신체장애의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통증을 완화시킴으로써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해소시키고, 환자 분들의 회복을 돕고 있습니다.

도수치료

근골격계 질환, 척추 측만증, 소아 사경, 다리와 발 변형 등 교정이 필요한 환자, 말초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마비, 외상 등으로 인한 근력저하 및 관절가동범위 제한이 있는 환자에게 기구 치료와 운동 치료 등을 실시하여 기능회복을 통해 환자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행되는 치료입니다.

작업치료

육체적 손상, 질병, 선천적 장애, 노쇠현상과 심리적, 사회적 장애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 등을 참여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의미 있고, 유용한 작업 활동을 통해 불완전한 기능의 회복을 돕고 더 이상의 악화를 예방하기 위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언어치료

말-언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성인 또는 아동을 대상으로 1:1 치료를 기본으로 하며, 언어장애 평가 및 치료, 상담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호흡재활치료

만성폐쇄성폐질환, 기타 만성폐질환 및 척수손상 등으로 인한 호흡곤란 등의 증상 완화 및 감소된 운동능력의 향상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이를 위해 바른 호흡법 교육, 각종 기구와 운동을 통한 객담배출 및 호흡근육의 근력강화, 호흡능력 향상을 위한 유산소 운동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삼킴 기능 치료

음식물을 입에 넣고, 씹고, 삼키는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신경학적 장애, 퇴행성 질환, 호흡기 질환 등으로 정상적인 식사를 하지 못하시는 환자를 대상으로 삼킴장애 치료 및 훈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연하재활 기능적 전기자극치료(Vital stim)
    삼킴장애(Dysphagia)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신경근 전기자극(neuromuscular Electrical stimulation)을 통해 삼킴(swallowing)능력을 증진 및 회복 시키는 치료입니다.

전산화 인지 재활 치료

컴퓨터를 이용한 인지재활 프로그램은 체계적이고 융통성 있는 표준화된 훈련과제를 제공할 뿐 아니라, 과제 수행에 대한 정확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어, 최근 인지재활에 유용하게 적용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신경 조절 치료

로봇 보행 훈련 치료

재활로봇의 보조를 통한 보행 훈련은 전문재활의료서비스 중 하나로, 뇌졸중, 척수손상 등의 신경학적 손상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정상에 가까운 보행 패턴과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집중적이며, 강도 높은 보행 연습을 가능하게 합니다.
보행재활로봇은 환자의 체중부하를 덜어준 상태에서 로봇 자세제어장치를 환자에게 적용하여 미리 짜여져 있는 정상적인 생리적 보행패턴에 따라 환자의 하지 움직임을 유도하여 줌으로서 환자 개인에게 맞춤형 보행훈련이 가능하도록 하는 치료입니다.

균형 감각 훈련 치료

TETRAX(Balance training system) 등을 이용하여 균형능력을 평가하고 낙상위험도를 산출함으로서 균형 장애의 원인을 파악하고, 바이오피드백(생체 자기 제어, 즉 심장 박동처럼 의식적으로 제어가 안되는 체내 활동을 전자 장치로 측정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의식적인 제어능력을 습득함) 훈련프로그램을 통해 자세 균형능력을 증진시키는 평가 및 운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ESW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