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작업치료실에서는 육체적 손상, 질병, 선천적 장애, 노쇠현상과 심리적, 사회적 장애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 등을 참여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의미 있고, 유용한 작업 활동을 통해 불완전한 기능의 회복을 돕고 더 이상의 악화를 예방하는 데에 목표를 두는 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료 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 손상, 뇌성마비 등의 신경근계 질환과 근골격계 질환, 퇴행성 질환, 발달 장애 등

치료 영역

감각운동, 상지기능, 일상생활, 인지지각, 아동발달 등의 영역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며, 이를 근거로 일상생활, 손 기능, 인지 및 지각, 삼킴 기능, 신경 발달, 감각 통합 영역의 치료와 보조도구 제작 및 보호자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구성

작업치료실은 성인과 아동 치료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치료실은 고객의 생애 주기에 요구되는 목적에 맞는 치료와 평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인작업치료실

성인작업치료실에서는 감각운동, 상지기능, 일상생활, 인지지각 등의 영역에서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치료 목표를 계획하여 관절운동, 근력강화운동 및 감각 재훈련, 인지, 지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 등의 다양한 치료 활동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환경과 잠재된 능력을 고려하여 보상, 적응을 통해 최대한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장애를 최소화하여 삶의 질을 향상 되도록 돕고 있습니다.

아동작업치료실

아동작업치료실에서는 아이들의 발달과정에서 요구되는 능력들을 획득하여 건강한 성인으로 사회에서 요구되는 역할을 잘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아동작업치료의 대상은 발달지연, 뇌성마비, 교통사고나 낙상으로 인한 뇌손상 혹은 척수손상, 염색체 이상, 감각 통합 장애, 상완 신경총 손상,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질환으로 인하여 섭식에 어려움이 있거나 발달이 늦은 아동들입니다. 이러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발달 영역들에 기초를 두고 아동의 상지 기능과 전반적인 운동 발달, 시?지각 및 인지영역, 감각 정보처리능력, 일상생활수준에 대하여 다양한 검사를 통해 아동의 발달 수준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세워 아동에게 맞는 개별적인 발달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수 검사 및 치료

일상생활동작훈련

여러 질병이나 손상으로 기능의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매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식사, 개인위생, 옷입기 등과 같은 일상생활동작에 어려움 생기거나 다른사람의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작업치료실에서는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을 통해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일상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일상생활 동작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자조활동 : 세면, 목욕, 식사, 옷 입고 벗기, 화장실 사용 등
  • 이동 : 침대, 의자, 실내·외 보행 등
  • 의사소통 기술 : 쓰기, 일기, 의사소통 기구 사용 등
  • 가정 관리 활동 : 음식 준비, 청소하기, 아기 돌보기 등
  • 주변 환경 수정 및 보조도구, 보조기 사용

인지재활치료

작업치료실에서는 기억력, 주의력, 실행능력 등의 인지기능 저하와 행동장애를 보이는 환자를 대상으로 인지 기능에 대한 평가 및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전산화 인지 기능 검사 (Computerized Neurocognitive function test:CNT) 인지기능의 평가는 고식적인 임상 심리 및 인지기능 검사와 함께 컴퓨터를 사용한 신경심리 검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각 환자의 인지기능을 정확히 평가하여 개인별 맞춤 치료 프로그램이 진행합니다.
  • 전산화 인지 재활 치료 (Comcog) 인지 훈련과 더불어 컴퓨터를 이용한 인지재활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한 인지재활 프로그램은 체계적이고 융통성 있는 표준화된 훈련과제를 제공할 뿐 아니라, 과제 수행에 대한 정확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어, 최근 인지재활에 유용하게 적용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삼킴장애 치료

작업치료실에서는 음식물을 입에 넣고, 씹고, 삼키는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신경학적 장애, 퇴행성 질환, 호흡기 질환 등으로 정상적인 식사를 하지 못하시는 환자를 대상으로 삼킴장애 치료 및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연하재활 기능적 전기자극치료(Vital stim) 삼킴장애(Dysphagia)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신경근 전기자극(neuromuscular Electrical stimulation)을 통해 삼킴(swallowing)능력을 증진 및 회복 시키는 치료입니다.

보조기 제작

작업치료실에서는 여러 질병이나 손상으로 발생하는 손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완하는 목적으로 환자 개개인의 손상 정도와 기능에 따라 보조기 및 보조도구 제작하여 적용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보조기는 관절과 근육의 적절한 자세와 길이를 유지와 기능적인 손사용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