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몸에 표시한 그림은 무엇인가요?

A

피부에 그린 그림은 치료부위에 정확히 방사선을 조사하도록 표시한 기준선으로 치료 시마다 확인을 하며 그림이 희미해지면 다시 치료실에서 그려 드립니다.

그림이 지워지지 않도록 항상 주의를 하고 옷에도 잉크가 묻을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혹시 그림이 지워지면 직접 그리지 말고 담당의사나 치료방사선사에게 얘기해서 다시 그리십시오.

치료부위 오차 때문에 병원에서 전문가가 정확하게 그려야 합니다.

그림이 완전히 지워져서 계획을 다시 세워야 하는 경우 치료 일정이 늦어지고, 추가비용도 발생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치료기간이 긴 경우 편의를 위해 점 문신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Q

얼굴에 마스크는 왜 씌우나요?

A

방사선치료 중 환부가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여 정밀한 치료를 하도록 도움을 주는 용구로 주로 머리나 얼굴, 목 부위 치료를 받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또한, 얼굴 등 노출된 부위에 방사선 조사 부위 표시를 하면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힘들 수 있으므로 마스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마스크 제작에는 약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제작 중 얼굴이 약간 뜨겁게 느낄 수 있습니다.

마스크는 개인별로 제작하기 때문에 약간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Q

고정 용구를 만든다고 하던데?

A

정확한 방사선 치료를 위하여 얼굴에 씌우는 마스크를 제작하기도 하고 또는, 상황에 적합한 고정 용구를 제작하여 신체에 움직임이 생길 수 있는 부분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해당 고정 용구는 모든 환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담당의사의 결정에 따라 제작하게 됩니다.

고정 용구는 개인별로 제작하기 때문에 약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Q

치료 장비 상부에 꽂는 플라스틱판과 금속덩어리는 무엇인가요?

A

플라스틱 판 위에 있는 금속(납)덩어리는 방사선 차폐물로 모든 환자에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의치료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가능한 정상조직을 피해 방사선 조사부위를 결정하게 되는데 불가피하게 치료부위 내에 정상조직이 포함된 경우는 금속(납)차폐물을 제작한 후 장비 상부에 부착하여 정상조직을 최대한 보호하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개인마다 금속의 모양이 다릅니다.

1~2일의 제작기간이 필요하며 약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Q

방사선치료는 어느 정도 받아야 하나요?

A

약을 먹을 때도 질병의 종류와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약의 종류와 용량 및 복용 방법이 달라지듯이 방사선 치료도 마찬가지이므로 개인에 따라 치료 기간이 모두 다릅니다.

방사선치료 기간과 횟수는 방사선종양학과 주치의가 종양의 종류, 부위, 병의 진행상태, 환자의 건강상태, 그 외 모든 자료를 종합 검토하여 가장 효율적인 치료방법을 계획하여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1주에 5회, 평균 5-7주정도 치료를 받지만 환자에 따라서는 2-8주까지 치료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한 번에 많은 양의 방사선을 받는 것보다 매일 소량의 방사선을 받는 것이 정상조직을 보호하는데 바람직하기 때문입니다.

이보다 자세한 사항은 치료 시작 전 담당의사나 간호사가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Q

방사선치료는 말기만 치료하나요?

A

아니요, 말기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초기에서 중기의 환자도 단독으로 방사선치료가 진행되거나, 혹은 상황에 따라 수술, 항암제 치료와 병행하여 완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치료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Q

방사선치료 후 재발되면 또 방사선을 받나요?

A

과거에는 부작용의 우려로 인해 불가능 했었으나, 현대의 방사선치료기술로는 일부 선택적으로 재 치료가 가능합니다. 방사선치료를 받았던 부위에 국소 재발한 경우 방사선치료를 다시 받으면 치료부위에 부작용의 발생 위험과 심각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재 치료 시에는 과거의 치료 부위와 치료 방사선량 및 선량 분포 등을 고려하여 치료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계획이 최적화 됩니다.

만약 체내 여러 부위에서 재발할 경우에는 방사선치료보다는 항암치료가 권장됩니다.

Q

치료 도중 왜 치료계획을 바꾸나요? 무엇이 잘못되었나요?

A

치료효과 높이기 위하여 치료도중 몇 차례 치료 범위를 줄이는 등 치료 부위를 다시 조정하고 계획하는 과정이 있고, 치료가 정확히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을 위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 중 종양이 크게 줄어들거나 체중감소로 인한 차이가 큰 경우 치료 계획의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치료계획을 바꾸기로 한 날에는 컴퓨터 설계 상황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니 예약된 시간 이후의 일정은 여유 있게 잡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치료기간 중 주 1회 진찰을 한다고 하던데?

A

치료 기간 중, 필요한 경우 주 1회 담당의사와 면담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는 귀하의 치료 진행 상태를 파악하여 불편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면담일이 아니더라도 몸에 이상을 느끼거나 궁금하신 사항은 진찰 때 담당의사 및 간호사에게 문의하십시오.

저희 의료진 모두는 환자의 불편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대한 도와 드리겠습니다.

Q

치료 예약 시간은 매일 정확히 지켜야 하나요?

A

많은 환자에게 정밀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정된 예약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일찍 또는 늦게 방문하면 다음 순서로 치료 받을 다른 환자나 귀하의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예약 시간을 잘 지키십시오.

부득이하게 치료 시간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변경하고자 하는 하루 전날 치료실로 문의하며, 치료 당일 급하게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도 치료실로 전화 하십시오.

최대한 귀하가 원하는 시간을 배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방사선종양학과 접수 : 033-741-1510 / 1610>

<LINAC 치료실 : 033-741-1514>

<TOMO 치료실 : 033-741-1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