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토요일은 왜 치료를 하지 않나요?

A

일반 내복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약효를 높이기 위하여 투약 시간을 정하듯이 방사선 치료도 1주일에 5회(월~금)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외적으로 주말에 치료를 실시할 때도 있으나 흔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토요일은 치료 기기의 최적 상태 유지를 위한 장비 점검일 입니다.

Q

방사선치료 시 아프지는 않나요?

A

처음 치료실에 들어가면 치료 장비가 매우 커서 약간의 두려움을 느낄 수도 있지만 치료 중에 환자분께서는 아무런 느낌도 없고 전혀 아프지 않으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X-선 또는 CT 촬영할 때 아프지 않은 것처럼 방사선 치료도 마찬가지입니다.

치료방사선사 안내에 따라 치료실 테이블 위에 편안하게 누워 있거나 엎드려 있으시면 됩니다.

다만, 근접방사선 치료 중에 치료 기구를 삽입하는 과정에서는 다소간의 불편감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Q

방사선치료 시 무섭지는 않나요?

A

커다란 장비와 넓은 방에 혼자 있다 보니 무서운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방사선사가 TV모니터를 통해 방안에서 치료 받는 동안 모습을 지켜보고 있으며 스피커 장치가 되어 있어 치료 중 불편하거나 힘들 때에는 언제든지 손이나 발을 들어 표시를 하거나 소리를 내어 알려 주시면 치료를 중단하고 도와드릴 것입니다.

주의!

혹시 혼자서 머리를 들거나 치료실 테이블에서 혼자 내려 오다가 떨어지거나 부딪히는 등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Q

치료를 받을 때 숨은 쉬어도 되나요?

A

방사선 치료 중에는 긴장을 풀고 정상적으로 편안하게 호흡하면 됩니다.

단, 복부나 흉부에 방사선치료를 받으시는 분은 치료 중 심호흡은 가급적 삼가 하시고 규칙적으로 가볍게 호흡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소아나 환자가 몸을 가누기 힘든 경우에도 치료할 수 있나요?

A

소아나 의식불명의 환자의 경우는 부위에 따라 다르나 얼굴부위에는 마스크를 만들어 고정할 수 있게 하고 몸에는 특수한 고정 용구 등을 체형에 맞게 제작하고 매 치료 시, 이를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Q

치료기간 중에 주의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주의사항

⊙ 점 표시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치료 부위에 표시한 선이 지워지지 않도록 목욕을 삼가하십시오.

⊙ 치료 받는 부위의 피부는 약해져서 작은 자극에도 상처나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피부 자극이 덜한 헐거운 옷이나 면 종류 내의를 착용하십시오.

⊙ 가능한 치료 중단 없이 방사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영양가 높은 음식을 골고루 드시도록 하십시오.

Q

방사선치료 받는 기간 동안 목욕을 하면 안되나요?

A

점 문신을 하지 않은 경우 치료 기간 중에는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정밀한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할 때마다 같은 부위에 방사선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그림이 지워지지 않아야 합니다.

치료 부위를 제외하고는 씻을 수 있으며, 꼭 목욕을 원한다면 대중탕을 이용하지 말고 집에서 간단한 샤워만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샤워를 하기 전에 치료방사선사에게 미리 얘기하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치료 중과 치료가 끝난 후(2~3개월)에도 치료 받던 부위의 피부가 약해지므로 사우나, 찜질 등을 피하시고 거친 수건 및 목욕 타월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Q

치료기간 중 정상적인 부부관계는 가능한가요?

A

골반을 포함하지 않는 부위에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부부관계가 가능합니다.

다만, 골반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으면 치료 종료 후 4~6주 정도가 지나서야 골반 조직이 회복되어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궁암으로 방사선 치료를 받을 경우에는 정기적인 검진과 검사가 필요하며 질 협착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세워야 하는데 자세한 사항은 담당 간호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Q

치료기간 중 혈액검사를 꼭 해야하나요?

A

질병 및 환자 상태에 따라 담당의사의 판단 하에 시행하는 검사이므로 꼭 해야 합니다.

혈액검사는 방사선 치료로 인하여 혈액 속의 적혈구나 백혈구 및 혈소판의 수치가 떨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시행합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수혈을 하거나 치료를 잠깐 쉬기도 하고 혈액검사를 더 자주 하기도 합니다.

간 부위 방사선 치료 시에는 간 기능을 알아 보기 위한 혈액검사를 시행하며 검사 전 금식이 필요합니다.

Q

치료기간 중 머리를 감아도 되나요?

A

네, 머리를 감아도 됩니다.

다만, 자극이 적은 샴푸(소아용 샴푸) 혹은 중성 비누를 사용하며 손톱으로 문지르면 상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감아야 합니다.